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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Daily

[코드스테이츠 PMB 17기 W3D1] 문토 BM 분석하기

*본 글은 PC환경에서 읽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내가 찾던 모든 취미 모임, 문토

문토 로고

문토는 좋아하는 것을 묻고 답하며 깊어진다는 의미로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시작해 온/오프라인 주제별 커뮤니티부터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다채로운 일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표적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2022년 한 해 누적 모임 수 11만 5천개, 누적 회원수 43만명을 돌파했다.

@ 문토는 어떤 곳인가요?

  • 나와 취향이 통하는 멤버들과 좋아하는 것을 공유하며 공감받는 경험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 관심사를 공유하는 친구들을 보다 쉽게 만날 수 있도록
  • 퇴근 후 심심할 때 언제든 접속해 새로운 이벤트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 문토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관심사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경계 없이 연결됩니다

@ 문토는 미션은 무엇인가요?

  • MZ세대들이 온·오프라인 경계 없이 관심사로 모일 수 있는, 관심사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

@ 문토(MUNTO)의 BM 분석하기

목표고객(Customer Segments)

문토의 목표고객은 '나 자신'에 가장 집중하는 성향을 가지고 사소한 관심사를 매개로 모임을 갖는 것에 거부감이 없으며 일상 속에서 피로도와 부담감이 적은 느슨한 연결을 원하는 2030 MZ세대이다. 실제로 앱내 대다수의 유저가 2~30대로 다른 커뮤니티에 비해 젊고 활발한 분위기를 자랑한다. 등산, 영화, 전시, 러닝, 등산, 카페 투어 등 2030세대의 취향 트랜드에 따른 모임들이 주로 열리고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로컬 플랫폼에서 중장년층을 포함한 다양한 연령층의 활동이 두드러지는 만큼, 다양한 연령대의 관심사가 모일 수 있는 모임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제공가치(Value Propositions)


1) Socialing 소셜링
관심사를 기반으로 번개처럼 가볍게, 부담없이 취향이 통하는 친구를 만나는 오프라인 소셜 밋업 '소셜링'
축제, 여행을 함께 가는 모임부터 함께 운동하는 모임, 맛집 탐방 모임, 스터디 모임, 게임 모임까지 취향에 맞게 다양한 주제로 취향이 통하는 친구를 만날 수 있다.

2) Club 클럽
관심사를 기반으로 느슨하게, 온라인에서 지속적으로 연결되는 온라인 커뮤니티 '클럽'
웹소설 덕질 커뮤니티부터 운동 인증 커뮤니티, 개발자 커뮤니티, 동네 커뮤니티, 고양이 사진공유 커뮤니티까지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주제로 가볍게 소통한다.

3) Lounge 라운지
나만의 관심사를 아카이빙하고 지금 가장 힙한 정보를 공유하는 피드형 정보공유 커뮤니티 '라운지'
'주말에 뭐하지?' 고민될 땐, 요즘 가장 핫한 정보를 한 곳에서!
취향을 공유하는 라운지 안 피드를 통해 가장 트렌디한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모아볼 수 있다.

4) Challenge
목표 달성 인증형 모임 '챌린지'는 갓생, 미라클모닝 등 더 나은 일상을 원하는 MZ세대들의 니즈를 반영해 탄생했다.
같은 관심사와 목표를 기반으로 만난 멤버들끼리 소통하며 쉽고 즐겁게 달성할 수 있도록 기능이 구성되어 있다.
혼자가 아닌 멤버들끼리 소통하고, 익명이 아닌 실제 멤버들과 함께 목표를 달성한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

채널(Channel)

 

현재 문토의 모든 서비스는 1) 자체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2)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 채널을 이용한 서포터즈와 같은 활동들로 하여금 고객들에게 서비스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3)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이메일 채널을 활용하여 각종 이벤트, CS 고객 문의 등을 해결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후기 검색어: 문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문토 채널

 

고객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문토의 대표 고객은 호스트유저로 나눌 수 있다.

1) 호스트와의 관계
누구나 호스트가 되어 모임을 열고 참여할 수 있지만, 문토에서는 양질의 모임을 많이 양성하기 위해 '셀렉티드 호스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선택된 호스트들은 문토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교육(올바른 리딩 가이드 등) OT를 듣고 유저들과 긴밀한 소통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고 다양한 콘텐츠의 모임을 만들어 문토 서비스를 활성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셀렉티드 호스트 : 문토가 추구하는 방향과 잘 맞는 소셜링을 책임감 있게 진행할 것으로 기대되는 호스트


2) 유저와의 관계
일반 유저와 문토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은 주로 온라인이다.
예를 들어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호스트나 유저가 있으면 해당 유저를 문토에게 알릴 수 있고 문토는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 유저에게 패널티를 가하는 등 유저들이 신뢰감을 가지고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소통하고 있다.

 

수익구조(Revenue Streams)

1) 다양한 브랜드와 제휴를 통한 광고 수익
2022년 더 현대, 디뮤지엄, K현대미술관, 그라운드 시소 등 전시 관련 유관기관과 협업 뿐만 아니라 널디, 닥터지, 와릿이즌 등 브랜드와도 협업을 진행하는 등 광고 제휴를 통한 수익을 얻는다.

문토에서 진행한 브랜드 협업 배너 광고

2) 유료 모임 수수료
현재 문토의 서비스 이용로는 대부분 무료로 진행되고 있어 이용료를 통해 얻는 수수료는 크지 않아보인다.
다만 호스트가 모임을 오픈할 시 커뮤니티 콘텐츠 기획 및 제작비, 운영비 등의 금액을 책정해 유로로 개설이 가능하며 해당 비용은 모임완료 후 약 20%의 운영 수수료를 문토에 지급하고, 나머지 금액을 정산 받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자세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2022년 말 한국경제신문과 이미리대표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신규 모임 오픈 수 1만4000개에서 향후 매 월 10만개 이상으로 늘리면 비즈니스 기회가 늘어나 유저들의 다양한 관계의 접점을 활용해 앞으로는 브랜드 간의 협업, 프리미엄 멤버쉽 등 기존 유저들의 경험을 해치지 않는 것을 중점으로 다양한 수익 모델을 기획하고 테스트해갈 예정이라고 한다.

핵심자원(Key Resources)

아무래도 사람과 사람이 주가 되어 이루어지는 소셜링 기반 플랫폼이다보니 가장 중요한 자원은 인적자원 즉 호스트와 유저이다.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커뮤니티이니 문토에서 가장 집중하고 만들고자하는 목표는 관심사로 모이고 만나는 경험의 ‘즐거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신뢰 구축' 이다.
낯선 사람들이 서로 신뢰하며 오프라인으로 만날 수 있도록 양질의 유저(ex. 셀렉티드 호스트)들을 모으고 관리하는 것이 문토의 핵심자원이다.

핵심활동(Key Activities)

소셜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호스트와 유저들을 독려하고 셀렉티드 호스트 제도를 통해 모임을 리드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리더를 발굴하여 양성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신뢰도 구축을 위해 개인정보를 유출하지 않고(연락처 공개X) 익명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채팅 기능, 관심사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탐색할 수 있는 ‘라운지’ 기능 등을 통해 압도적인 사용성을 제공하는 기술력을 개발하는 것 또한 핵심활동이라고 볼 수 있겠다.

핵심 파트너십(Key Partners)

이 또한 호스트와 유저 즉 문토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를 잇는 소셜링 서비스기에 유저들이 문토를 일구게 한다.
이들은 본인들이 가진 재능과 다양한 컨텐츠로 양질의 모임을 만들어 새로운 고객들이 유입되는 순환구조를 만들어 문토가 운영되기에 그들이 문토의 핵심 파트너십이라고 본다.

비용 구조(Cost Structure)

고정비용 - 어플리케이션 유지 및 운영 비용, 인건비, 앱 개발/데이터 비용
변동비용 - 셀렉티드 호스트 운영 비용, 광고/마케팅 비용(홍보 및 프로모션 등)

 

@문토의 Business Model Canvas (BMC)